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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OM 블로그

[2판]외식사업창업론

by 교문사 2021. 2. 19.

 

 

 

 

 

 

발행일 : 2021125

ISBN : 978-89-363-2122-2(93320)

기 타 : 변형B5/ 양장 / 2/ 640

정 가 : 28,000

저 자 : 김영갑

 

 

 

 

 

 

 

 

 

 

 

 

 

책 소개

 

국내 사례 중심으로 알아본, 외식산업 예비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필수지식!

 

이 책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외식사업 시장과 격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창업자가 살아남고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음식점 창업 지식을 담고자 하였다. 창업과 관련된 개념을 명확히 하고 그 개념이 현실세계에서 어떻게 구현되어야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지에 대한 내용에 집중하였다.

세부적인 창업지식과 절차를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수준으로 담았고, 대학교와 대학원의 외식경영학과 또는 유사한 전공의 학과에서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전문가가 예비창업자를 멘토링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양식과 내용까지 포함하였다.

외식산업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창업의 유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유형을 찾아서 콘셉트와 브랜드를 만들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했다. 아무리 작은 사업체도 대기업과 경쟁하는 시대이기에 메뉴의 생산관리부터 마케팅, 인적자원, 재무관리 능력까지 전문적인 경영관리 능력을 모두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직접 디자인을 하고 시공을 하지는 않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성공적인 사업체를 만들기 위한 기획능력을 갖추기 위한 내용도 포함시켰다.

또한, 외식창업 지식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목표, 도입사례, 내용, 요약, 퀴즈, 주관식 연습문제의 순으로 구성하였다. 전체적인 흐름은 1부 외식창업의 이해, 2부 외식창업을 위한 사업계획, 3부 외식창업 실무, 4부 외식창업을 위한 법률의 순서로 전개하였다.

 

 

차례

 

01 외식창업의 개요

02 외식창업의 유형

03 콘셉트의 개발

04 브랜드개발과 등록

05 사업계획서

06 사업타당성분석 및 자금조달

07 상권과 입지조사분석

08 메뉴개발과 관리

09 물리적 환경 디자인

10 개점과 촉진전략

11 서비스관리

12 노무관리

13 회계와 창업 관련 세무

14 창업절차에 따른 관련 법률

 

 

 

저자 소개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 교수

사단법인 일자리창출진흥원 원장

외식사업 기획 마케팅 최고위 과정 지도교수

상권분석 마케팅 전문가 과정 지도교수

온라인마케팅 전문가 과정 지도교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 공인 조사연구 위원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 사업 심사평가 위원

외식 관련 신문 및 매거진 칼럼리스트(월간 호텔&레스토랑, 창업&프랜차이즈, 식품저널)

 

저서 및 논문

빅데이터 시대의 성공을 위한 상권분석4.0(2020), 외식사업창업론(2015), 외식서비스 경영론(2014), 창업성공을 위한 상권분석론(2014), 외식메뉴관리론(2011), 미스터리 쇼핑(2011), 외식마케팅(2009) 외 다수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평양냉면의 소비자 인식 조사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국내 주요 상권정보시스템의 개요 및 비교,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이념에 관한 연구 한국, 미국, 일본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외식업체의 미스터리 쇼핑을 위한 평가척도 개발, 레스토랑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격인지차원의 타당성 검증, Q방법론에 의한 패밀리레스토랑 소비자의 세분화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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