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YOM 블로그

영유아 놀이와 교육 [개정판]

by gyomoonsa 2024. 9. 11.

  • 지은이
  • 엄정애
 

  • 발행일
  • 2024-08-27
  • 패키지
  • 크라운판 / 2도 / 376쪽
  • 가격
  • 23,000 원
  • ISBN
  • 978-89-363-2604-3(93370)

[책 소개]

유아교육의 새로운 길 : 진정한 놀이의 의미와 실천

 최근 들어 유아교육의 기본 원리로 받아들여져 왔던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영유아들의 진정한 놀이를 방해하고 있다는 학문적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이는 한국 사회의 잘못된 교육열이 만들어낸 사교육 열풍과 기관 내 진정한 놀이의 부족에 대한 반성이 더해져 비구조적인 자유놀이를 강조하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시행으로 이어졌다. 놀이가 진정 교육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진정한 놀이’에 대한 의미 탐색이 선행되어야 하며, 교육현장에서 놀이의 본질을 방해하지 않고 영유아들의 진정한 놀이를 격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예비교사들을 위한 교재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영유아를 가르치고 있는 현직 교사들과 유아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님들, 교육행정가들, 유아교육 전공 대학원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어린 시기부터 구조화된 학습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는 우리나라 현 교육실정 속에서 이 책을 접하는 사람들이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생각의 지평을 넓히고 그 가치를 보다 더 인정하게 되었으면 한다.

 

[차례]

Chapter 1. 놀이의 본질

1. 놀이의 특성

2. 놀이의 발달적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

 Chapter 2. 놀이의 역사와 이론

1. 영유아 놀이의 역사

2. 인류 문명의 변화와 놀이

3. 놀이이론

 Chapter 3. 놀이의 발달

1. 놀이 유형별 발달

2.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 발달

Chapter 4. 놀이의 다양성

1. 개인차 요인에 따른 놀이의 다양성

2. 맥락적 요인에 따른 놀이의 다양성

3. 성인의 역할과 교육적 적용

 Chapter 5. 놀잇감과 놀이환경

1. 놀잇감

2. 실내 놀이환경

3. 실외 놀이환경

Chapter 6. 놀이와 유아교육

1. 유아교육에서의 놀이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자유놀이시간

3. 놀이 활성화를 위한 성인의 놀이 참여

 Chapter 7. 영유아 놀이의 실제

1. 역할놀이

2. 블록놀이

3. 조작놀이

4. 운동놀이

5. 물놀이

6. 모래놀이

7. 목공놀이

[저자 소개]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문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문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문학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 교사 및 원장

배재대학교 부속 배재유치원 원장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