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YOM 블로그

과체중! 당신 탓이 아닙니다

by gyomoonsa 2022. 11. 14.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21111/116439429/1

 

[새로 나왔어요]가치학 外

○ 가치학(사이먼 켈리 외 2인 지음·김상현 정언용 김진환 옮김·서울경제경영)=고객의 욕구, 동기, 고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고객 가치를 발굴해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

www.donga.com

여기에 당신이 해당한다면, <과체중! 당신 탓이 아닙니다>를 추천한다.

1. 식사 후 이유 없는 식곤증에 지친 사람

2. 복부비만, 과체중에 시달리는 사람

3.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풀어내는 사람

4.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

30년간 식품영양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18대 국회의원으로 우리나라 최초 국민영양관리법을 대표 발의하여 법제화에 기여하며 국민 영양 관리에 늘 관심을 가졌던 가톨릭대학교 손숙미 명예교수가 집필한 본 책은 교직 생활 중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지독한 식곤증과 복부비만을 겪었던 손숙미 교수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가 시작한다.

이 책은 총 6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 챕터 마다 사례를 통해 이 책이 있어야 하는 독자에게 충분히 공감받을 수 있는 내용들이 담겨 있다. 1, 2장은 과체중의 원인과 현대 사회의 식습관 문제를 이야기한다. 3장에서 4장은 본격적으로 과체중을 이겨낼 수 있는 식단을 다루고 있다. 책에 수록된 4주간의 다이어트 식단은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기간별로 다양한 식단을 제시하고 있으며, 식단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소소한 팁까지 담겨 있어 누구든 이 책을 통해 건강하게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장은 운동, 6장은 스트레스에 대해 다루면서, 독자를 위로한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말은 식곤증과 과체중의 가장 큰 원인은 호르몬 불균형이라는 것이다. 자기 관리의 문제가 아니다. , 과체중! 당신 탓이 아니라는 것이다.

호르몬 불균형에서 시작된 과체중과 복부 비만을 자신의 탓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손숙미 교수가 제안하는 4주간의 다이어트 식단을 시작하여 건강을 되찾고 자신을 사랑하자.

 

[본문 중에서]

인슐린 저항을 줄이고 호르몬 환경을 바꾸기 위해, 식사를 저탄수화물 고단백식으로 바꾸자 내겐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지독했던 식곤증과 만성피곤증이 거의 사라졌다. 체중과 체지방 비율이 줄어들자, 갑자기 너무 허기져서 아무 가게나 들어가 허겁지겁 뭘 사 먹는 일도 없어졌다. 혈당이 조절되면서 덩달아 마음도 조금씩 편안해졌다.

프롤로그 중에서

 

비만은 엄밀히 말해 에너지(열량)의 문제가 아니며 의지의 문제도 아니다. 과체중인 사람은 일반인과 호르몬 체계가 다르다. 호르몬 간의 균형이 깨어져 있다.

난 억울한 비만 중에서

 

식후 반응성 저혈당은 인슐린 저항의 초기에 잘 나타난다. 특히 점심을 먹고 1~2시간쯤 되면 피곤해지고 눈앞이 뿌옇게 흐려지면서 졸리고 힘이 빠진다. 소위 말하는 식곤증이다. 식후 졸린 증상은 밥이나 우동, 파스타, 빵 등을 과식한 후에 더 심하게 일어난다.

인슐린 저항이 피곤과 식곤증을 부른다 중에서

 

명상적 식사는 음식과 나의 관계를 새롭게 설정하는 것이다. 음식은 나를 갈등에 빠뜨리는 존재가 아니다. 식사에 온전히 집중하면서 오감으로 먹는 즐거움을 느끼는 과정을 통해, 식품과 나와의 건강한 관계를 쌓는 것이다.

명상적 식사 중에서

 

[저자소개]

손숙미

대학에서 30여 년 동안 영양학을 가르쳤고 다수의 영양 관련 책의 저술에 참여했지만, 과체중을 단순히 자기관리의 부족으로 인한 열량 섭취 과다와 운동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던 어느 날 저자의 지독했던 식곤증과 과체중이 고탄수화물식으로 인한 인슐린 저항과 관련 있음을 알게 되었다.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참여자가 본인의 체중에 대해 자책감에 시달리는 것을 보면서 과체중에 대한 시각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일어나게 되는 몸의 호르몬 불균형을 이해하고, 식품의 올바른 선택과 운동법, 스트레스 완화를 통해 자책감에서 벗어나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저술했다.

주요 저서인 <다이어트와 건강>, <소금 알고 먹으면 병 없이 산다>, <임상영양학>, <식사요법원리와 실습>, <영양교육 및 상담과 실제> 등과 많은 논문을 통해 비만을 포함한 만성 질병과 영양소 섭취와의 관계를 연구했다. 각 협회와 학회의 회장을 맡아 활약했고 특히 18대 국회의원으로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국민영양관리법을 대표 발의하여 제정함으로써 국민의 올바른 영양 관리와 임상영양사의 법제화에도 기여했다.

 

경력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영양학 석사

노드캐롤라이나대학교 대학원 영양학 박사

가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명예교수

대한영양사협회 회장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회장

인구보건복지협회 회장

한국영양교육평가원 원장

18대 국회의원(비례대표)

 

방송 인터뷰

KBS 생로병사의 비밀

SBS 모닝와이드

MBC 생방송 오늘아침

MBN 천기누설

외 다수에서 비만, 다이어트, 식품과 영양 관련 인터뷰

 

 
 

댓글